국민 통합 지원 센터 (병원)

코로나 검사 병원 통합검색 시스템

국민안심병원 찾기 호흡기전담클리닉 찾기 선별진료소 찾기
임시선별검사소 찾기코로나검사 동네병원 리스트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1. 응급 상황 시에는?

코로나19 확진 뒤 의식저하·호흡곤란 같은 응급 상황이 발생하거나 소아·분만·투석 환자의 응급 진료가 필요한 때에는 신속히 119로 연락해야 한다. 연휴 기간 지역별 응급실 이용 정보는 응급의료포털 ‘응급실 찾기’(https://www.e-gen.or.kr/egen/search_emergency_room.do) 메뉴나 응급의료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받아 확인할 수 있다.

연휴에 문을 여는 응급실은 525곳으로,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운영한다.코로나19가 아닌 다른 질병으로 아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연휴 기간에 문을 여는 병·의원, 약국, 응급실 정보 역시 응급의료포털과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료시간·과목도 같은 누리집·앱에서 조회할 수 있다. 129번(보건복지콜센터), 120번(시도콜센터) 등의 전화로도 같은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연휴 기간 문을 여는 약국뿐 아니라 24시간 연중무휴 운영하는 편의점에서도 타이레놀 같은 해열 진통제 5종, 감기약 2종, 소화제 4종, 파스 2종 등 모두 13종의 안전상비의약품을 살 수 있다.

2. 모바일 앱 이용하기

국내 대표 모바일 진료 예약접수 서비스 ‘똑닥’을 운영하는 비브로스(대표 송용범)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19 검사 가능 병원 찾기 서비스’와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환자가 똑닥 검색창에 ‘코로나 검사’ 등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주변에 있는 코로나19 검사 가능 병원을 가까운 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속 항원 검사와 PCR검사 등의 가능 여부도 환자가 직접 체크할 수 있다.

특히 똑닥을 사용하는 코로나19 검사 가능 병원의 경우 모바일 진료 접수와 대기 순번 확인까지 가능하다. 병원은 똑닥을 통해 코로나19 검사와 일반 진료의 시간과 장소를 분리 운영할 수 있고, 환자는 본인의 대기순서에 맞춰 방문하면 돼 오랫동안 병원에서 대기할 필요가 없다. 현장의 혼잡도와 2차 감염의 위험성을 대폭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업은 기대했다.

재택치료 환자의 전화 진료를 도울 수 있는 ‘비대면 진료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똑닥의 비대면 진료 서비스는 다른 비대면 진료 서비스와는 달리 병원의 EMR(전자의무기록) 프로그램과 직접 연동된다. 환자가 똑닥으로 전화 진료를 접수하면 EMR 프로그램 내 환자 대기열에 자동으로 추가되는 방식이다. 병원은 내원 환자와 비대면 진료 환자의 정보를 한 번에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비대면 진료용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코로나19 검사 가능 병원 찾기, 진료 접수, 비대면 진료를 포함한 똑닥 서비스는 병원과 환자 모두 무료 도입 및 사용이 가능하다.